본문 바로가기
건강

콩팥,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by 밍꼬 2023. 3.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밍꼬입니다!

 

오늘은 콩팥,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간과 같이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 만큼 큰 질병으로 확산되기 전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이기 때문에 초기증세를 놓치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환경오염과 점점 서구화되는 식단으로 콩팥, 신장 질병에 노출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신장의 경우 문제가 생기게 되면 그때는 이미 질병이 많이 진행된 시기이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콩팥, 신장

 

 

신장에서는 인체에 쌓이는 노폐물들과 독소를 여과시키는 일을 하며 적혈구 생성을 도와 혈액 내 미네랄 수치를 정상적으로 만들어주고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에 기능이 고장나게 되어버리면 체내에 노폐물과 독소가 차면서 더욱 건강을 해 칠 수 있습니다. 

 

 

콩팥,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피곤

 

신장이 안좋으면 일상생활에서 평소보다 더한 피로감을 느끼게 되면서 이로 인해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는데에 지장이 생길 수 있으며 노폐물 여과기능이 원활하게 움직이지 않아 세포들이 혈액을 통해 전달받던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 피로감이 쌓여 무기력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앞서 피곤과 연관이 있습니다. 노폐물, 독소의 여과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체내에 축적되게 되면 이로 인해 숙면을 취하는 데에도 방해가 될 수 있으며 수면무호흡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다크서클

 

눈 밑 다크서클 부분은 수분이 순환되는 것을 측정할 수 있는 곳으로 극심한 피로가 찾아오거나 신장의 상태가 좋지 않아 순환이 일어나지 않게 되면 다크서클이 생기거나 짙어질 수 있습니다. 

 

 

부종

 

신장이 안좋을 때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부종입니다. 얼굴 중에서도 눈 주위, 종아리, 발목이 붓는 횟수가 늘어나고 식욕이 떨어지거나 피부가 가렵고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소변의 횟수

 

콩 판, 신장이 안 좋을 때 소변을 농축하는 힘이 약해지게 되면서 소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날 수 있으니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방치할 경우 염증이 생겨 피를 보게 되거나 더 심해지면 단백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시력

 

여과기능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아 혈액이 탁해져있기 때문에 장기 곳곳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 눈이 그 중 하나입니다. 탁한 혈액이 눈으로 공급된다면 시신경에 압박을 가하고 망막 주변으로 혈압을 높여 평소보다 눈이 침침하고 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건조

 

콩팥은 노폐물, 독소를 여과시키고 적혈구 생성을 도우며 혈액내에 미네랄을 적정량 유지되게 하는데 신장 질병과 미네랄, 뼈와 연관된 질병일 경우 더 이상 몸이 균형을 유지하기가 어렵게 되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콩팥, 신장 질병 예방

 

 

맵고 짜고 단 음식을 조절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현대인들은 환경오염으로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들을 섭취하기 어렵고 또한 시중에 나와있는 영양제들도 허위광고, 과대광고가 많아 오히려 신장에 더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도 하기 때문에 가능한 유기농으로 영양밸런스가 골고루 갖춰진 식단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주일에 2~3회 이상 땀을 흘리는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으며 커피나 음료수 등 카페인과 액상과당을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렇게 콩팥,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균 기대수명은 늘어만 가는데 각종 질병에 걸리는 나이는 점점 어려지니 참 걱정입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