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성, 급성 인후염 증상, 원인 알아보자

by 밍꼬 2023. 3. 2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밍꼬입니다! 

 

오늘은 인후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급성 인후염, 만성 인후염의 증상과 그 원인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인후염이란 목 앞에 위치하는 후두와 식도, 구강과 식도 사이에 위치하는 인두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 기관에 바이러스, 폐렴알균, 포도알균, 인플루엔자 등의 균이 감염되면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것입니다. 

 

 

만성, 급성 인후염 원인

 

급성 인후염

 

급성의 경우에는 대표적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감기, 세균감염, 과로, 열성질환, 온도의 변화, 성대 혹사 등이 질병을 발생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만성 인후염

 

만성의 경우 급성 인후염의 재발, 자극적인 음식 과도 섭취, 역류질환, 흡연, 음주, 성대 장기간 손상 등이 질병을 발생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만성, 급성 인후염 증상

 

초반 증상으로는 인두가 점점 건조해지면서 이물감, 잔기침 등이 생깁니다. 점차 증세가 심해지면 물이나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발생하며 열이 나고 두통, 피곤, 식욕저하 등이 발생하다가 후두까지 확산되어 목이 쉬고 목소리가 잘 안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림프절이 붓거나 이로인한 어깨 통증, 입냄새 등의 증상이 있으며 초기 급성 인후염이 단순 감기 증상과 비슷하여 방치하게 되면 만성 인후염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만성으로 갈수록 빨리 낫기가 어려워 폐렴, 부비강염, 중이염, 패혈증, 류머티즘 관절염, 신장염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인후염이 처음 생기고 면역력이 좋으신 분들은 14일 안에 자연적으로 나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14일 넘게 증상이 지속된다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급성 인후염 예방 및 좋아지는 방법

 

 

물 마시기 

 

기관지에는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은데 미지근한 물 위주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것을 막아주며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습도가 낮아 공기가 건조하게 되면 인후염이 생길 확률이 높으니 가습기 등을 사용하여 적절한 실내 습도,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

 

손을 자주 씻어 손에 있는 세균이 기관지로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 혹은 사람들이 많은 곳을 갔다면 손을 비누로 손톱 밑까지 꼼꼼하게 세척해 주고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

 

대표적으로 도라지, 생강, 배, 무 등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 세균 등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으며 염증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잦은 흡연과 자극적인 음식, 음주는 오히려 더 악화시키게 하니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렇게 만성, 급성 인후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리 알아두고 예방 및 대처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