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면중 다리에 쥐나는 이유 8가지와 응급처치

by 밍꼬 2023. 2.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밍꼬입니다! 

 

어떤 분들은 가끔 수면중에 다리에 쥐가 나서 깨는 경험을 하신 분들이 계신데요

꼭 수면중이 아니더라도 일생생활을 하면서도 많이 겪고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오늘은 수면중 다리에 쥐가나는 이유와, 그냥 쥐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피로 

 

가장 흔한 요인으로, 다리에 피로가 쌓이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방차원에서는 수시로 다리를 마사지 해주거나 족욕, 반신욕 등이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 

 

피로도가 쌓여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좁아지거나, 저류 증세가 생기다보면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평소 혈관질환이 있지 않더라도 오랜동안 앉아있거나 양반다리 등 다리에 안좋은 자세를 하고 있다보면 하반신 쪽으로 피가 고이게 되기 때문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전해질 부족

 

우리 몸의 70%이상은 물로 이루어져있는데요, 이 수분의 양이 많아지거나 적어진다면 몸에 다양한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근육을 움직여주는 필수 물질인 전해질이 부족하게 된다면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임신

 

임신을 하였을 경우, 칼륨과 마그네슘의 결핍으로 쥐가날 수 있습니다. 항시 물을 적정량 마셔주어야 하며 마그네슘과 칼륨, 철분 등도 부족하지 않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꽉 끼는 옷 

 

대표적으로 스키니진 같은 꽉 끼는 옷을 입거나 신발을 신는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널널한 옷과 신발을 신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격렬한 움직임

 

예를들면 운동선수들 시합중에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서 경기를 멈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근육 움직임으로 인해 근육 경련이 오게 되고 뻐근해지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통 

 

성장기 아이들 중에 성장통으로 다리에 쥐가나는 경험을 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성장통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아이들의 활동량이 많아지고 움직임이 격해지면서 발생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미네랄 불균형

 

위에 말했던 모든 경우들은 대부분 근육의 갑작스런 움직임이나 영양소의 결핍이 일어나게 되면서 갑작스럽게 생길 수 있는데, 평소에 미네랄 섭취가 적었던지, 건조해지면서 수분이 부족해지던지 했을 때에 다리에 쥐가날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

 

대부분 아시는 방법으로 다리를 쭉 뻗은채로 발 끝을 몸통 쪽으로 끌어당기는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이 가장 잘 풀리는 방법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경련이 온 곳을 세게 마사지를 해주거나 똑바로 서서 까치발을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허벅지의 경우에는 뒷쪽면으로 쥐가 났을 땐 다리를 쭉 펴고 주물러 주고 앞쪽면으로 쥐가 났을 땐 무릎을 구부려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이렇게 수면중 쥐가나는 이유와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알고있다가 급작스럽게 경련이 오는 경우에 응급처치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