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래 없애는 방법과 생기는 원인

by 밍꼬 2022. 2.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밍꼬입니다.

 

저는 평소에 가래가 자주 생기는 편인데요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이제 곧 환절기가 다가오니 가래가 많이 생기는 분들이 계실 거라는 생각에 

오늘은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해결방법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래란?

 

 

가래는 폐와 기관지에서 나오는 점액성 액체로 95%가 수분이며 5%는 단백질, 무기질, 지질 등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점도는 수분함량에 따라 수분이 적을수록 더욱 끈적끈적 해지며 수분함량이 높을수록 묽어지는 특성이 있는데요.

 

가래는 면역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에 반드시 필요한 신체 내 호흡기 관련 방어기전입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가래는 보통 자연스럽게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호흡기를 통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에 노출이 된다면 생성량이 더욱 증가해서 우리의 목을 불편하게 만들게 합니다. 

 

환절기에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가래와 콧물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밖에도 가래가 누런색이 나올 경우에는 기관지나 호흡기 관련 질환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물마시기

 

기관지 질환이 있을 경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당연히 모두가 다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편도염, 급성 인후염, 후두염 등 각종 기관지 질환을 겪을 때 기도에 침투한 세균과 바이러스를 없애기 위해 발생하는 염증반응에 따른 노폐물들을 물을 통해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가래가 더욱 점성이 높아지는 성질이 있어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가래를 묽게 만들고 밖으로 배출해내기 위해 물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

 

목이 안 좋을 때 대표적인 음식이 도라지입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기관지의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 주고 동의보감에는 도라지가 "거담 배농"이라고 불리기도 하여 가래를 없애고 고름을 뽑아내는 작용을 한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만큼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효능이며 기관지 질환이 있으면 도라지를 드시면 되겠습니다 

 

 

 

 

✔ 생강

 

감기에 걸렸을 땐 다들 생강을 찾을 만큼 그만큼 기관지 건강에 특효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도라지와 함께 기관지 대표음식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는 생강의 슈가 올과 콜레라 성분으로 인한 살균효과 때문인데요, 세균 감염, 바이러스 침입 방지 등 기관지 내 점막을 보호하고 기침과 가래를 방지해줍니다.

 

생강차 혹은 꿀을 넣어 섭취해주면 좋으며 꿀 또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항균 성분이 있어 첨가 정도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황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이는 항균작용, 항염증 작용이 뛰어난 성분으로 염증과 균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감염과 염증이 인후 쪽에 발생이 될 시 마늘을 섭취한다면 자연스럽게 가래 또한 감소하게 될 수 있으며 이런 마늘은 음식을 통한 자연스러운 섭취를 하거나 마늘즙을 통해 가래가 자주 끊는 기간에 집중적으로 섭취를 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금물

 

감기에 걸렸거나 가래가 많이 생길 때에는 따뜻한 물 한 컵에 1/4 정도 소금을 넣어 입안을 헹궈주면 좋은데요. 

이때 소금을 물에 완전히 녹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소금물의 효과는 박테리아와 미세먼지 등을 제거해 가래를 제거해주고 내부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수증기

 

따뜻한 수증기를 마실 경우 기관지의 부은 점막을 가라앉게 도와 가래를 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증기뿐만 아니라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이나 손수건 등을 코 가까이에 대어도 가습기 효과가 있어 가래의 점액을 묽게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어쩔 티브이

 

 

금연하기 

 

담배를 필 경우 기관지 점막에 염증을 일으켜 호흡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가래가 자주 낄 수밖에 없기에 금연을 하는 것이 좋으며 흡연으로 생긴 가래는 금연시작! 하자마자 바로 없어지지 않으니 시간을 두시고 기대리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폐의 섬모 기능이 회복하는면서 누적된 가래가 많은 날들에 걸쳐 몸 밖으로 나오게 되는 상황으로 시간이 걸린다는 점 꼭 인지하셔야 하겠습니다. 

 

 

 

 유제품 피하기

 

우유에 있는 지방이 목의 점액의 농도를 더욱 짙게 만들어 가래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우유와 비슷한 요구르트나 요구르트, 치즈, 버터 등 유제품 음식은 가래로 불편함을 느낄 경우에는 섭취를 자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거담제

 

가래를 없애주는 가래약이 있는데요. 가래약(거담제)은 끈적거리는 가래를 묽게 만들어주며 기관지 섬모운동을 촉진시켜 가래가 잘 안 생기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국에서 간편하게 구입이 가능하고 여기서 추가사항은 감기에 걸릴 시 일반적인 감기약이 가래까지 멈춰주는 효과는 적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는 기침 억제 성분으로 인해 가래 배출을 막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가래는 가래약과 함께 복용을 해야 더욱 효과적으로 없앨 수가 있으니 감기로 인한 가래 발생 시 감기약과 거담제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평소 기관지에 좋다고 잘 알고 있던 도라지와 생강이 

가래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꿀도 항균작용을 한다고 하니 평소에 도라지차나 생강차에 꿀을 타서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