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뒷골이 땡기는 이유와 해결방법

by 밍꼬 2022. 2. 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밍꼬입니다! 

 

평소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뒷골이 당길 때가 있는데요 

바쁜 일과와 과도한 업무 등으로 현대인들이 자주 겪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뒷골이 당기다 못해 어지러움까지 유발하기도 하는데 저도 자주 겪고 있기도 하여 왜 그런지 원인을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증상이 좀 나아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경우 뒷골이 땡기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근육이 긴장되고 신경이 쇠약해짐으로서 발생하는 증상인데 가장 큰 원인이 수면부족과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일을 마무리 지어야 할게있는데 뒷골이 땡길경우 참고 계속했더니 어깨 등으로 통증이 내려오고 심할 때는 어지러움을 느낀 증상을 보인 적이 있었습니다. 그 뒤로도 두 달 동안이나 시달렸는데요, 이럴 경우 아무리 바쁘더라도 중간중간 계속해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 거북목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발달된 후로 어른 아이 할 거 없이 주변에서 거북목인 사람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또한 공부를 많이하는 학생들 같은 경우에도 거북목인 학생이 많습니다. 

 

공부나 스마트폰을 할 때 눈 높이가 맞지 않아 목을 아래로 너무 많이 빼고 하는 게 습관이 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목이 빠지면서 거북목으로 고착되는데요 이는 컴퓨터를 하더라도 화면의 글씨가 잘 보이지 않거나 화면의 빛 번짐으로 더 가까이 가서 보다 보면 목이 빠진 채로 굳게 되는데, 거북목뿐만 아니라 라운드 숄더까지 같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등도 굽고 어깨가 결리며 뒷골이 당기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목과 허리 디스크를 유발 할 수 있으니 자세를 바르게 고쳐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자목

정상적인 우리의 목은 C자형일 경우가 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일자목은 말 그대로 목뼈가 1자로 되어있는 목을 말합니다.

 

일자목이 문제가 되는것은 머리 무게를 목 관절 및 디스크에 전달이 되기 때문에 어깨와 목 뒤 근육과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되어 뒷골이 당기거나 어깨 통증이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 역시 평소 모니터를 볼 때 고개를 살짝 치켜올려서 턱이 앞으로 나오게 되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이 목 뼈가 일자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우리의 목뼈는(경추) 총 7개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그 사이에 디스크가 있습니다. 뼈와 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해주는 디스크가 빠져나갈 경우 그대로 신경이 눌려 통증을 유발하고 뒷골 당김, 두통, 현기증, 이명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목 디스크의 경우 허리까지 내려갈 수 있으니 가장 조심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현대인들의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항상 자세를 올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후두신경통

목 뒤에는 머리로 가는 여러 가지 신경들이 많이 모여있는데 이런 목을 과도하게 운동을 하거나 외상을 당하거나 하면 후두신경통이 발생합니다. 후두신경통은 후두신경 주위에 나타나는 통증으로 주로 후두 중앙부위에 통증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뒷골이 당기면서 잘못하면 신체 마비 증상이 잠깐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하지 않을 경우 안정을 취하면 나아지지만 심할 경우는 큰 사태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목은 많은 신경이 모여있는 곳이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 같은 건 자제해야 하겠습니다. 

 

이갈이 

 

수면 시 이를 가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를 너무 자주 갈고 강하게 갈면 턱관절이 점점 약해져 뒷골이 땡 길 수 있습니다. 

이는 치아와 턱에 강해지는 강한 힘이 턱 외에도 목, 어깨, 관자놀이의 근육까지 과도하게 긴장이 되면서 뒷골이 당길 수가 있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 턱이 커지고 목이 두꺼워지고 어깨의 승모근이 발달이 되는 등 체혀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해결방법

 

 

 

✔ 자주 발생되는 뒷골 당김은 주로 스트레스, 피로, 과로 등이 원인이므로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보거나 공부를 할 때 항상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의자는 엉덩이를 최대한 끝에 붙인 상태에서 허리를 펴고 목은 의자에 기댄 채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으며 허리가 불편할 경우 베개를 등에 받치고 앉아도 좋습니다. 모니터와 책상은 눈높이와 맞게 설정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목에 과한 무리가 가지 않도록 목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 수면 시 이갈이를 자기도 모르게 하고 있다면 치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거나 수면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나중에 다른 2차적 질환을 발생시키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에 미리 개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